제주 해군기지 강정천 기름막 오염과 중산간 붉은 침전물은 망간과 철 박테리아
철과 망간을 부식하는 박테리아가 있다. 2021년 제주 해군기지 인근의 강정천에 발생한 기름막도 철 박테리아가 원인이었고 2023년 제주도 중산간 숲속 하천이 누렇고 붉게 물든 현상도 원인은 같다. 상수도원이나 하천 물색이 변하고…
철과 망간을 부식하는 박테리아가 있다. 2021년 제주 해군기지 인근의 강정천에 발생한 기름막도 철 박테리아가 원인이었고 2023년 제주도 중산간 숲속 하천이 누렇고 붉게 물든 현상도 원인은 같다. 상수도원이나 하천 물색이 변하고…
나사의 초음속 여객기 상용화 로드맵 위한 연구유나이티드 항공사 초음속기 15대 주문과 아메리칸항공도 20대 구매1978년 영국 프랑스 합작 최초의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콩코드 이후 미국 나사, 록히드마틴, 붐 수퍼소닉, 버진 갤럭틱 등이…
벨기에 친환경 종이 빨대에서 PFAS, PFOA 검출영원한 화학물질 PFOA, PFAS 미국과 벨기에 종이 빨대 제품에서 자연적으로 잘 분해되지 않는 유해 화학물질 PFAS와 PFOA가 검출됐다. 방수코팅이 주원인이다. 벨기에 앤트워프대 연구팀이 자국에…
유럽연합 고쳐 쓸 권리 시행끈질긴 소비자 운동과 의식있는 정치권이 해낸 EU 고쳐쓸 권리 법안EU 고쳐쓸 권리의 2가지 조처미국의 고쳐쓸 권리자동차 고쳐 쓸 권리 논의 유럽연합에서 2021년 3월 소비자의 수리할 권리…
삼성전자 갤럭시폰 자가 수리 프로그램애플의 수리권 입장 변화 삼성전자는 순환경제 자원절약, 환경보호와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2022년 8월 미국에서 갤럭시폰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처음 도입했다. 삼성은 2023년 5월 한국에도 수리 프로그램을…
구상나무왕벚꽃 나무미스킴 라일락 한국 고유의 수목인 구상나무, 왕벚꽃나무와 미스킴라일락은 구한말과 한국전쟁때 한국에 들어온 서양인에 의해 세계에 알려졌다. 로마 가톨릭은 성직자를 한국에 선교사로 보냈는데 선교사가 식물학자로도 활동했다. 한국전쟁때 미군과 함께 적십자…
한국에서 공룡화석이 드문 이유공룡 발자국 천국 한국코레아노사우루스코레아케라톱스부경고사우루스 한국에서 유래한 공룡은 공식적으로 2가지다. 소형 초식 공룡인 코레아노사우루스와 소형 뿔공룡인 코레아케라톱스다. 거대 초식 용각류 공룡인 부경고사우루스는 뼈화석 부족으로 의문명으로 처리된 상태다. 한국은…
1. 2022년 CES참여한 우주산업 업체들2. NASA의 미래 우주기술3. 한국 우주산업 기술 현황 2022년 세스에서 주최사가 주목해야 할 우주 테크 기술들을 직접 꼽았다.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는 최근 미래 우주기술 17가지를 선정해서…
1. 핵분열과 다른 핵융합 에너지 기술과 미국 리버모어 연구소 성과2. 영국 원자력청UKAEA 핵융합기술 장치 JET의 최근 성과3. 한국, 프랑스의 성과와 전세계 핵융합 연구자회의 IAEA 핵융합에너지 컨퍼런스 핵융합 에너지는 미래 에너지원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하면 '실천포인트제'라는 이름으로 돈이 통장으로 들어온다. 탄소중립을 위한 국민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도입됐다. 탄소포인트 제도는 3가지가 있는데 정부가 1가지를 운영하고 서울시가 따로 2가지인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 마일리지를 운영한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와…
1. SM LAB의 단결정 양극 소재 기술로 전기차 고속 충전 15분2. 리튬배터리의 수명 문제와 신기술3. 양극재 소재에 따른 리튬이온 배터리 분류4. 리튬 배터리의 단결정 양극 소재 신기술 전기차의 과제인 충전시간문제와…
탁월한 탄소저장고 갈조류의 점액 후코이단플랑크톤과 갯벌은 탄소흡수원 과학자들은 탄소를 흡수하는 해조류와 갯벌 등 해양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있다. 미역과 다시마, 블래더랙 등 대표적인 갈조류뿐 아니라 갯벌, 해양 플랑크톤의 탄소 흡수능력도 뛰어나다.…
1. 팜유의 높은 포화지방 함유량의 장단점2. 팜유의 환경 파괴 문제3. 친환경적으로 생산되는 팜유도 있다(RSPO인증 친환경 팜유) 팜유는 저렴하고 다용도로 이용된다. 팜유를 생산하려면 열대우림을 태우고 기름야자 나무를 심어야 해서 환경파괴로 인해…
1. 리튬전지와 전고체 전지를 대체하는 알루미늄이온 2차전지 개발2. 알루미늄의 전기화학반응과정 메커니즘 최초 규명3. 그래핀 탄소 나노튜브 복합체 양극 디자인 알루미늄 배터리의 성능4. 리튬 전지, 전고체 전지 상황과 세계 리튬 생산…
내가 걷는 만큼 숲이 만들어진다는 기치를 실천하는 국내 스타트업 글루리가 포레스텝 앱을 개발했다. 지구 온난화에 제동을 거는 방법이다. 걷는 만큼 앱에서 식물을 키우고 일정 목표에 도달하면 식물을 보상으로 주고 ESG…
자원 재활용법에 따른 호텔 일회용품 사용제한업계의 대응과 실효성 2024년부터 한국에서도 객실이 50개 이상인 숙박업체에서 일회용품을 제공하지 않는다. 호텔 등 대규모 숙박업소에서 일회용 칫솔이나 치약 샴푸 바디세정제 등 소용량 욕실용품을 제공이…
1. 엘지화학과 화성시 실크벽지 수거 시범사업 선순환 업무협약 체결2. 플라스틱의 원료 오필렌 그리고 나프타3. 비닐, 플라스틱 재활용 분류 체계 엘지화학이 지방자치단체 화성시와 PVC로 만든 실크벽지의 자원 선순환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플라스틱…
2022년 유엔환경총회에서 사상 처음으로 플라스틱의 전 주기적 관리를 핵심으로 다루고 사상 처음으로 법적 구속력이 있는 협약을 제정하기로 합의했다. 아직 범 지구적인 플라스틱 규제가 없다. 플라스틱 규제 협약의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스위스의 노령 여성층이 주도하는 환경운동단체가 기후변화 문제를 인권과 관련시켜 자국 정부를 스위스 법정과 유럽법정에 제소했다. 네덜란드 시민단체도 자국을 법원에 제소했다. 환경단체들과 법률가들이 연합해서 정부가 실제로 행동하게끔 하려는 시도다. 기후변화 제동에는…
미국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업체 레드우드 머티리얼즈(= 레드우드)가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35억 달러(=4조 5억 원) 투자해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건설한다. 스타트업 레드우드(redwood)는 한국 양극재 제조기업 엘앤에프와 합작회사 건설을 추진 중이다. 테슬라 공동창업자이자 최고기술책임자가 설립한…